당분간 O2의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었다.

라우터에 070 전용 AP를 연결하고 라우터, AP, 전화기를 모두 껐다 켰는데도 전화가 되지 않았다.

인터넷은 정상적으로 사용가능하고, 전화기의 아이허브도 되는데 전화기 화면에는 사용불가 표시가 나타났다.

구글에 검색한 결과 O2에서 VoIP를 사용할 경우 라우터의 설정을 바꿔줘야 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O2 DSL Surf & Phone Router



몇가지 조치 방법이 나와 있었으나 내가 사용하는 라우터와 다른 모델에 해당하는 것이어서 해결방법이 되지 못했다.

그 모두가 영국의 ,O2에 관한 것이었다.

한참을 구글링한 결과, 한 블로그를 찾을 수 있었다.

'예창열의 세상 보기' -> 해외 ZyXEL 모뎀 사용 시 포트포워딩 및 SIP ALG 해제 방법

O2에서 제공하는 라우터도 ZyXEL에서 만든 것이다.

설명된 데로 해보니 곧바로 통화가 가능했다.

이 블로그에는 두가지 방법이 나와 있는데 내가 시도한 방법은 그 두번째인 '2. SIP ALG 셋팅 끄기(Disable)이다.

조치방법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윈도우 시작메뉴의 '실행'을 클릭하여 주소창에 telnet 192.168.1.1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그러면 명령프롬프터가 나타나면서 패스워드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변경한 적이 없다면 패스워드는 1234이다.

로그인이 된 후, 다음과 같이 차례대로 입력하면 된다.

② 숫자 24를 입력하고 엔터

③ 숫자 8을 입력하고 엔터

④ ip nat service sip active 0 이라고 입력하고 엔터

⑤ exit 라고 입력하고 엔터
 
④ 의 명령어는 라우터의 모델에 따라 ip alg disable ALG_SIP 라고 입력해야할 경우도 있다.

해당 모델은 ZyXEL Prestige-33x 시리즈 (P-334W, P-335WT, P-335, P-334WT)

Posted in : 일상/창고 at 2009. 6. 5. 18:06
Currently comments want to say something now?